본문 바로가기

기타/IT 지식

[IT 지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란?

반응형

IT 업계에서 일하면서, 혹은 일상생활에 녹아든 컴퓨팅 세계는 우리가 살아가는 데, 알아야할 것 같아서, 공부하면서 정리해보도록 한다.

컴퓨팅은 네가지 핵심 기술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좋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데이터.

하드웨어: 가시적인 부분으로, 보고 만질 수 있고, 우리가 늘 갖고 있는 휴대전화에도 들어있는 컴퓨터를 의미한다. 컴퓨터 내부에는 무엇이 있고, 컴퓨터는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만들어질까? 어떻게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할까? 비트와 바이트는 ㅁ무엇이고 음악이나 영화, 그 밖의 모든 것을 표현하는 데 어떻게 사용될까?

소프트웨어: 즉 컴퓨터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 주는 명령어는 하드웨어와 달리 뚜렷한 실체가 없다. 컴퓨터로 무엇을 계산할 수 있고, 얼마나 빨리 계산할 수 있을까? 컴퓨터에게 할 일을 어떻게 알려줄 수 있을까? 컴퓨터가 제대로 작동하게 하는 것은 왜 그토록 어려울까?

통신: 컴퓨터, 휴대전화, 다른 장치가 서로 대화함으로써 멀리 있는 사람들끼리도 서로 이야기할 수 있게 하는 기술. 인터넷, 웹, 이메일, SNS가 여기에 해당한다. 통신이 주는 이점은 분명하지만, 위험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특히 프라이버시와 보안에는 어떤 위험이 산재하며, 이를 어떻게 완화할 수 있을까?

데이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수집, 저장, 처리하고 통신 시스템이 전 세계에 전송하는 모든 정보를 말한다. 그중 일부는 우리가 신중하게 또는 별생각 없이 글, 사진, 비디오를 업로드하여 자발적으로 제공한 것이다. 대부분은 개인정보로, 일상에서 우리가 모르는 상태에서 동의 없이 수집되고 공유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