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IT 지식

[ IT 지식 ] 보조 기억 장치: HDD와 SSD의 차이

반응형

보조 기억 장치

주 기억 장치는 정보 저장 용량이 한정적인 데다 전원이 꺼지면 내용이 사라져 버린다. 보조 기억 장치(secondary storage)는 전원이 꺼져 있을 때도 정보를 유지한다. 보조 기억 장치에는 크게 두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자기 디스크로, 오래된 기술이며 보통 하드 디스크 또는 하드 드라이브라고 부른다. 비교적 최근에 나온 형태는 SSD(Solid State Drive)라고 한다. 두 종류의 드라이브 모두 메모리보다 많은 정보를 저장하며, 휘발성을 띠지 않아서 드라이브에 저장된 정보는 전력 공급이 없더라도 유지된다. 데이터, 명령어, 다른 모든 정보는 보조 기억 장치에 장기간 저장되고, 주 기억 장치로는 일시적으로만 옮겨진다.
자기 디스크는 회전하는 금속 표면에 있는 자성 물질의 미세한 영역이 자성을 띠는 방향을 설정하여 정보를 저장한다.
디스크는 용량면에서 RAM보다 바이트당 100배 정도 저렴하지만, 정보에 접근하는 속도는 더 느리다.

오늘날 거의 모든 노트북에는 SSD가 사용된다. SSD는 회전하는 기게 장치 대신 플래시 메모리(flash memory)를 사용한다. 플래시 메모리는 비휘발성을 띤다. 즉, 전원이 꺼져 있어도 개별 소자에 전하(charge)를 유지하는 회로에 정보가 전하 형대로 저장된다. 저장된 전하를 읽어 값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고, 삭제하고 새 값으로 덮어 쓸 수도 있다. 플래시 메모리는 기존의 디스크 저장 장치보다 더 빠르고 가볍고 안정적이며, 떨어뜨려도 고장이 덜 나고, 전력을 더 적게 사용하므로 휴대전화나 카메라 같은 제품에도 사용된다. 아직은 플래시 메모리가 가격이 더 비싸지만, 가격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
일반적인 노트북용 SSD는 250~500GB 정도를 저장한다. 1바이트는 대부분의 일반적인 영어 텍스트 표현에서 알파벳 문자 한 개를 저장한다.

디스크 드라이브는 컴퓨터의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현 간의 차이를 보여 주는. 좋은 예다. 윈도우의 파일 탐색기나 맥 OS의 파인더(Finder) 같은 프로그램은 드라이브의 내용을 폴더와 파일의 계층 구조로 표시한다. 하지만 데이터는 회전하는 기계 장치, 움직이는 부품이 없는 집적회로, 또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장치에 저장된다. 컴퓨터에 장착된 드라이브가 어떤 종류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드라이브라는 하드웨어와 파일 시스템이라는 운영체제의 소프트웨어가 합작하여 조직화된 구조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논리적인 구성은 사람들이 너무 익숙해져 있어서, 데이터를 저장하는 장치라면 완전히 다른 물리적 수단을 사용하더라도 이와 똑같은 구조를 제공한다. USB장치, 카메라 이동식 메모리 카드 등


다른 장치들

그 밖에도 다른 무수히 많은 장치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특별한 기능을 제공한다.
마우스, 키보드, 터치스크린, 마이크, 카메라, 스캐너는 모두 사용자가 컴퓨터에 입력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디스플레이, 프린터, 스피커는 사용자에게 출력을 제공한다.
와이파이(Wifi)나 블루투스(Bluetooth) 같은 네트워킹 구성요소는 다른 컴퓨터와 통신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등등
이 모든 장치가 프로세서, 메모리, 디스크 드라이브와 동일한 진화 과정을 거쳤다. 이러한 장치들이 어떻게 단일 기기로 합쳐지고 있는지에도 주목해야 한다. 휴대전화는 이제 시계, 계산기, 정지 화상 카메라와 비디오카메라, 음악과 영화 재생, 게임 콘솔, 바코드 판독기, 내비게이션, 심지어 손전등 기능까지 제공한다. 스마트폰은 노트북과 추상적인 아키텍처는 같지만, 크기와 소모 전력에 제약이 있어서 구현 방법은 크게 다르다. 휴대전화에는 하드 디스크는 없는 대신, 전화가 꺼져 있을 때 연락처, 사진, 앱 등의 정보를 저장하기 위한 플래시 메모리가 들어있다. 외부 장치도 많지는 않지만, 헤드폰 소켓과 USB커넥터는 달려 있는 편이다. 소형 카메라는 워낙 저렴해서 대부분의 휴대전화에 앞뒤로 하나씩 달려 있다. 아이패드와 경쟁 제품을 비롯한 태블릿 PC도 이러한 기기 간 융합이 잘 이루어진 사례이다. 태블릿 PC 역시 보편적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면서 비슷한 구성 요소를 갖는 컴퓨터다.


- 출처 <1일 1로그 100일 IT지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