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다운로드 하면서,
developers페이지 상단 메뉴의 Docs-가이드/참고(reference)/샘플에 들어가서, 앞으로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설명서를 보는 것도 좋다.
https://developer.android.com/docs?hl=ko
안드로이드의 API는 자바의 class이다.
window 사용자는 OEM USB 드라이버를 반드시 설치해야한다.
하기 링크 참고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un/oem-usb?hl=ko
OEM 드라이버 가져오기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run/oem-usb?hl=ko#Drivers
-> 여기서 내 기기의 기종을 다운 받는다.
프로젝트 생성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해 본다. [New Project]를 클릭하고, [Empty Activity]를 선택하고 [Next]를 클릭한다.
프로젝트 이름/ package name에 중간에 내 아이디로 적고, language는 자바로 설정한다.
-> 패키지명(packge name)에 example을 포함할 경우 플레이 스토어에 업로드 할 수 없다.
예) com.example.android(X)
반드시 com.회사명 또는 본인이름.앱이름 형태로 작성해야한다. 예) com.yeo.android (O)
이미지의 중간 아래부분의 파란 글씨 Help me choose를 클릭하면 안드로이드 버전별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다.
Use legacy android.support libraries의 체크박스는 3.6이상 버전부터 추가된 옵션이다. 체크하면 이전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에겐 불필요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프로젝트 구조 이해하기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를 생성해야한다. 프로젝트(Project)는 소스코드와 이미지, 음악, 텍스트 파일 등의 리소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최상위 디렉터리이다.
대부분의 통합 개발 환경은 필요에 따라 프로젝트 내부에 생성되는 실제 디렉터리 구조를 재배열해서 보여주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에 보이는 디렉터리의 구조를 실제 파일 탐색기나 파인더로 열어보면 그 구조가 완전히 다르다. 그래서 프로그래머는 필요에 따라 실제 디렉터리 뷰를 열어서 사용하기도 하고, 기본 구조인 Android 뷰를 사용하기도 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실제 디렉터리 뷰를 보기 위해서는 [Project]를 선택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좌측 상단에는 파일 탐색기 모양의 프로젝트 관리 영역이 있다. 기본적으로 [Android]가 선택되어 있고 클릭하면 선택할 수 있느느 뷰의 목록이 펼쳐진다.
프로젝트 구조: Android 뷰의 구조
Android뷰는 안드로이드 개발을 편하게 하기 위해 재배치한 가상의 디렉터리 구조를 보여준다. 크게 app과 Gradle Scripts로 구성되는데, app에는 코딩하면서 생성한 모든 파일이 저장되고, Gradle Scripts에는 빌드에 필요한 설정 정보가 저장된다.
manifests: 설치 관련 정보 디렉터리
java: 소스 코드 디렉터리
res: 이미지 레이아웃, MP3등의 리소스 디렉터리
Gradle Scripts: 빌드 관련 설정 정보 디렉터리
프로젝트 구조: Project 뷰의 구조
Project뷰는 실제 디렉터리의 구조를 그대로 보여준다.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다양한 화면 크기를 처리하는 작업 등의 리소스를 변경할 때 Project뷰로 전환해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제일 위에는 실제 프로젝트 디렉터리가 표시된다.
app: 앱과 관련된 모든 소스(코드, 라이브러리, 이미지 등) 디렉터리
src: 내가 만든 소스(코드, 레이아웃, 이미지 등)가 있는 디렉터리
java: 소스 코드가 있는 디렉터리
res: 이미지, 레이아웃, MP3등의 리소스 디렉터리
AndroidManifest.xml: 설치 정보 파일
build.gradle: 빌드 정보 파일
Project 뷰로 보는 실제 디렉터리 구조는 Android뷰로 보는 것보다 훨씬 복잡한 구조로 되어있다. 그래서 꼭 필요할 때를 제외하고, 보통 작업할 때는 Android뷰로 보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SDK기본설정 확인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편집을 편하게 해주는 도구일뿐, 실제 컴파일러와 같은 개발 환경은 모두 SDK에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이 SDK를 사용해서 최종 설치 파일을 만들어준다.
메인 메뉴에서 [File] - [Setting]을 선택.
혹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화면의 우상측의 SDK Manager을 클릭해도 된다.
SDK Manager: 안드로이드를 원하는 버전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Setting]창 좌측 메뉴에서 [Appearance & Behavior] - [System Settings] - [Android SDK]를 클릭하면 Android SDK Location에서 설치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SDK Platforms
[SDK Platforms] 탭을 클릭하면 소스 코드를 빌드할 때 사용하는 플랫폼이 버전별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컴퓨터에 설치된 플랫폼은 Status 부분이 ‘Installed’로 표시되어있다. ‘Not installed’로 표시된 플랫폼 중 설치를 원하는 플랫폼 이름 앞의 체크박스를 체크해서 설치항목을 선택할 수 있다.
회사에 가면, 각 안드로이드 버전을 얘기하면서 환경설정을 얘기할 텐데, 여기서 설정해주면 된다.
모두 다 설치하기엔 용량 차지가 많으므로, 필요한 부분만 설치하도록 한다.
SDK Tools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뮬레이터, 디버거 등)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다.
상기 이미지에서 체크되어있는 부분이 installed라고 되어있어야한다.
Android SDK Build-Tools: 리소스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R파일을 생성하고 설치 파일인 APK 파일을 최적화 하는 도구. 자바 바이트코드(Java Bytecode)를 달빅 바이트코드(Dalvik Bytecode)로 변환하는 도구도 포함하고 있다.
Android Emulator: 가상의 스마트폰 환경으로 앱을 설치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Android SDK Platform-Tools: 에뮬레이터와 스마트폰에 연결하기 위한 ADB(Android Debug Bridge)라는 도구와 성능 분석 도구인 Systrace가 제공된다.
Intel x86 Emulator Accelerator(HAXM installer): 에뮬레이터의 처리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하드웨어 가속기.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에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느려질 수 있다.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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