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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밍 언어/Java

[Java] 객체(Object), 클래스(class)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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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의 개념

  •   사전적인 정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다.
  • 현실세계에 구체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을 객체라고 할 수 있다.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속성)를 다루는 동작(기능),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책상, 의자, 자동차와 같은 사물들이 곡 객체이다. 객체지향 이론에서는 사물과 같은 유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논리 같은 무형적인 것들도 객체로 간주한다.
  •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을 뜻한다.

객체의 구성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로봇 객체의 구성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로봇의 색은 빨간색의 robot1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이동이나 점프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들을 속성과 동작으로 나누어 표로 정리하였다.

속성(상태) 색,이름,좌표(x,y), 파워
동작(기능)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간다.

자바에서는 속성과 동작을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묶어서 관리한다.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는 속성과 동작(기능)을 중괄호로 묶어서 관리하고 필드, 생성자와 메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클래스   설계도 또는 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클래스 이름은 메소드와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처음 시작할 때 대문자를 사용하도록 한다. 메소드의 경우에는 소문자로 시작한다.
  클래스는 생성자, 멤버 변수(=필드)와 멤버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드와 메소드를 합쳐서 멤버(구성원)라고 부른다.
객체 new 연산자를 사용해서 클래스(설계도)의 객체를 생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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