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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의 개념
- 사전적인 정의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다.
- 현실세계에 구체적으로 존재하거나 추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을 객체라고 할 수 있다. 객체는 데이터와 그 데이터(속성)를 다루는 동작(기능), 개념을 포함하고 있다.
-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책상, 의자, 자동차와 같은 사물들이 곡 객체이다. 객체지향 이론에서는 사물과 같은 유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논리 같은 무형적인 것들도 객체로 간주한다.
-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클래스에 정의된 내용대로 메모리에 생성된 것을 뜻한다.
객체의 구성
객체는 속성과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로봇 객체의 구성요소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로봇의 색은 빨간색의 robot1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이동이나 점프가 가능하다. 이러한 특징들을 속성과 동작으로 나누어 표로 정리하였다.
속성(상태) | 색,이름,좌표(x,y), 파워 |
동작(기능) | 앞으로 가거나 뒤로 간다. |
자바에서는 속성과 동작을 클래스라는 이름으로 묶어서 관리한다.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는 속성과 동작(기능)을 중괄호로 묶어서 관리하고 필드, 생성자와 메소드로 이루어져 있다.
클래스 | 설계도 또는 틀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클래스 이름은 메소드와의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처음 시작할 때 대문자를 사용하도록 한다. 메소드의 경우에는 소문자로 시작한다. 클래스는 생성자, 멤버 변수(=필드)와 멤버 메소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필드와 메소드를 합쳐서 멤버(구성원)라고 부른다. |
객체 | new 연산자를 사용해서 클래스(설계도)의 객체를 생성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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